HOME > 지역정보 > 지자체
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
왕십리2동, 주민 스스로 이웃갈등 해결~!
오는 13일 ‘주민자율조정전문가 양성과정 주민토크’ 개최
 
김경훈 기자 기사입력  2017/07/12 [10:27]
마을 주민자율 조정전문위원회 구성, 시범운영을 위한 주민토크 개최

▲ 왕십리2동 ‘마을주민자율 조정전문가 양성과정’ 운영 모습 

[제이칸 뉴스 & 방송=김경훈 기자]성동구(구청장 정원오) 왕십리2동주민센터는 오는 13일 목요일 ‘주민자율 조정전문가 양성과정 주민토크’를 개최한다. 

주민자율 조정전문가란 이웃 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층간소음, 주차문제, 쓰레기 투기 문제, 반려동물 등 다양하고 사소한 갈등을 이웃분쟁센터 등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대화와 타협 등을 통해 갈등을 조정하고, 해결하는 주민 리더를 말한다.

왕십리2동주민센터는 서울YMCA와 협약을 맺어 5월 말부터 7월까지 주1회, 총 8회에 걸쳐 ‘마을 주민자율 조정전문가 양성과정’(부제: 우리함께 살래요?)을 운영하여 공동주택 대표, 주민자치위원, 마을봉사자 등 마을 지역현안을 잘 알고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역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발적 화해역량 및 소통전문가로서 능력을 배양, 주민리더를 양성해왔다.

이번 주민토크는 ‘마을 주민자율 조정전문가 양성과정’을 수료한 주민리더와 YMCA이웃분쟁조정센터, 서울이웃분쟁조정센터, 갈등전환센터 등 전문가 패널이 함께 우리 마을의 주요 갈등사례 2가지를 공유하고 직접 조정, 해결해 보는 작은 토론회이다.

주민토크를 끝으로 주민리더를 동 주민자율 조정전문위원회로 위촉, 주민센터 내 상시 상담기구(가칭: 왕십리2동 주민자율 조정센터)를 구성하여  마을의 이웃갈등관련 전문 상담가로 정기적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.

기존에 아파트(공동주택)를 중심으로 주민자율조정기구가 만들어졌었다면, 왕십리2동의 사례는 동, 마을단위로 확산하여 마을 내 주민자율조정기구로서 최초 구성되어 운영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.

강종식 왕십리2동장은 “제1호 마을 주민자율조정기구로서 주민 스스로 마을의 이웃갈등을 해결하고 공동체 스스로 문제해결 역량을 키우고 더 좋은 이웃관계를 만들어 가는 선구적인 마을이 되기를 바란다”고 말했다.

<저작권자 ⓒ admin@jknn.co.kr 제이칸 뉴스 & 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제이칸뉴스 페이스북 : http://www.facebook.com/jkhannews

................트 위 터 : https://twitter.com/jkhannews

................모 바 일 : http://m.jknn.co.kr

................유 투 브 : http://goo.gl/v8kyhq

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Google+ 공감
기사입력: 2017/07/12 [10:27]  최종편집: ⓒ 제이칸뉴스
 
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
제목  
내용
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,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 
왕십리,주민 관련기사목록

"나라사랑"해요
주간베스트 TOP10